티스토리 뷰
반응형

혹시 낚시를 하다 물고기가 너무 안 잡힐 때 우리는 물고기가 없는지 의심을 하죠? 낚시를 하면 왜 물고기가 안 잡히는지 정말 궁금하고 원인을 찾고 싶은 게 우리 앵글러의 마음입니다. 이번에는 물고기가 안 잡힐 때 확인해봐야 하는 포인트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낚시를 하면서 물고기가 안 잡힐 때 체크해봐야 할 체크포인트

 

물고기는 있는가?

물고기 사진

낚시는 물고기가 많은 곳이면 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낚시를 하면서 입질조차 못 받는 경우도 많이 있죠? 이럴 때는 과연 이곳에 물고기가 있는지 없는지 고민을 하고 다른 포인트를 찾게 되지요. 그럴 때 확인할 것은 주변에 베이트 피쉬가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물고기는 미끼가 있어야 그곳을 찾아와 사냥을 하는데요 이런 베이트 피쉬가 없을 것 같은 환경이라면 낚시를 하더라도 물고기가 없겠죠?

베이트 피쉬가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포인트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물의 탁함 정도는?

바닷물이 어느정도 탁해야 루어와 미끼의 구분이 어려워 잘 잡히는 조건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탁하면 물고기들 자체가 소극적으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물이 많이 탁하면 낚시를 하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물의 탁함은 물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물이 너무 빠르게 흐르면 바닷속을 헤집으며 물이 탁해지기 때문에 낚시를 하기가 어렵죠.

 

대상어종의 수심에 맞는가?

내가 공략하는 어종의 수심을 파악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닥권에 사는 물고기를 공략하는데 내가 바닥을 잘 찍고 있는지 루어를 띄웠다 다시 가라앉히는데 바닥은 닿은 상태에서 띄우는지 이런 것들을 확인해야겠죠?

또 바닥, 중층, 상층 모든 곳을 공략을 해야 잡을 수 있는 어종들도 있습니다. 이럴 때 내가 원하는 수심을 공략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루어를 준비해야 여러 수심층을 공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루어낚시를 할 때는 귀찮더라도 여러가지 루어를 변경하면서 물고기를 공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종류별로 바꿔 가면서 다양한 수심층을 공략해야 합니다.

 

주변에서는 잡고 있는가?

낚시꾼들 사진

낚시를 하면서 또 확인을 해야하는것은 내 주변에 있는 다른 조사님들은 물고기를 잡는지를 봐야 합니다. 모두가 못 잡는 상황이라면 그 포인트에 물고기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옆에 조사님들은 잡는데 나만 못 잡는다고 하면 나의 낚시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이때 필요한 것은 주변 조사님들의 미끼와 채비를 보면서 힌트를 얻는 것과 아니면 직접 물어보고 힌트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낚시는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죠. 저는 그래서 낚시를 갈 때 커피를 여분으로 사서 갈 때가 있습니다. 주변 조사님들께 커 피한 캔을 드리며 여쭤보면 친절하게 잘 알려주십니다. 낚시를 배울 때는 이렇게 주변 분들께 물어보면서 배우면 조금 더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서도 다 못잡는 상황이라면 과감히 포인트를 옮기는 결단도 필요합니다.

 

미끼 변경해보기

낚시를 갈 때 한 종류의 미끼와 루어만 준비해 가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몇 가지 미끼를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미끼를 바꿔가면서 물고기를 공략하면 그 상황에 더 잘 먹히는 미끼가 있을 것입니다. 루어 또한 마찬가지로 한 가지 루어로만 하는 게 아니라 여러 종류의 루어로 바꿔가며 공략을 하면 좋겠죠?

포인트에서 잘 먹히는 미끼를 알아보는 방법은 포인트 주변 낚시가게에서 채비를 구입하면서 사장님께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 그러시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 사장님들은 친절하게 가르쳐주시는 것 같습니다. 간혹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바늘의 크기는 적절한가?

낚시 바늘 사진

낚싯바늘의 크기 또한 낚시를 하면서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물고기에 맞춰 적절한 바늘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큰 물고기를 잡는데 작은 낚싯바늘을 사용하면 바늘이 잘 빠지게 될 것이고 작은 물고기를 공략하는데 큰 바늘을 사용하면 바늘이 입에 들어가지 못하겠죠?

대상 어종에 맞게 바늘의 종류는 몇 가지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건 낚시에 숙달이 돼야 판단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지그헤드나 낚싯바늘은 태클박스에 여러 종류를 구비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 체크해서 공략한다고 해도 물고기가 안 잡힐 수도 있습니다. 낚시를 가면서 항상 물고기를 잡는 건 아니니까요.

하지만 이런 낚시 포인트들을 알아두시고 준비하신다면 성공률을 조금이라도 더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낚시는 물고기를 못 잡더라도 낚시를 가면서 느끼는 설렘과 낚시를 하는 재미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모두 안전한 낚시 생활 즐기세요.

댓글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