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낚시릴에 입문해서 장비를 구입하다 보면 저가 릴과 고가 릴의 가격차이가 큰 차이가 난 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과연 릴의 가격차이는 어떤 기준에서 차이가 나는 걸까요? 물론 고가 릴로 갈수록 그 조구사의 기술이 많이 들어가겠지요.

그러면서 우리는 릴에 들어가는 기술을 제외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낚시 릴, 저가와 고가의 차이점에 대한 고찰

 

시마노 스텔라 모델 사진
출처 : 시마노 홈페이지

 

드랙 성능

저가 릴과 고가 릴의 차이 중 하나는 드랙의 성능 차이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드랙은 무엇일까요? 드랙이란 물고리를 잡았을 때 라인을 잡아주는힘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다. 드랙의 성능 차이로 큰 물고기를 잡았을 때 성공여부가 판가름 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가 릴과 고가 릴의 드랙 성능은 드랙을 조절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가 릴일 수록 드랙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이죠.

 

릴링 성능

고가 릴로 갈 수 록 다른 큰 차이는 또 릴링의 성능차이가 있겠습니다. 큰 물고기를 잡았을 때 저가 릴은 릴링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물고기를 끌어올 때 힘이 많이 듭니다. 물론 릴링 성능이 떨어지더라도 물고기를 잡을 수 있지만, 앵글러가 얼마나 힘을 들여서 물고기를 끌어오느냐 마느냐 차이가 있겠습니다. 고가 릴은 작은 물고기나 큰 물고기나 어떤 물고기가 잡히더라도 부드러운 릴링으로 물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저가와 고가 릴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중량 차이

저가 릴 중에서 소형 릴은 당연히 가볍겠지만 크기가 커지면 무게가 당연히 무거워지겠지요? 릴은 무거워질 수록 앵글러의 피로감이 커지게 됩니다. 특히 에깅게임을 즐기는 앵글러라면 샤크리라는 큰 액션을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무거운 릴을 사용하면 손목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오랜 시간 낚시를 하는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량이 가벼운 경량화된 고가의 릴을 선택하게 됩니다.

 

내구성 차이

저가 릴과 고가의 릴의 또 다른 차이는 내구성의 성능차이가 있습니다. 저가 릴을 사용하다보면 릴의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쉽게 파손되기 십상입니다. 저가 릴을 제작하는 소재 자체가 좋은 소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고장이 나기 마련입니다. 물론 고가의 릴이 고장이 안나는 것은 아니지만 빈도수를 생각하면 엄청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릴의 내구성은 릴에 사용된 소재와 릴에 들어간 기술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아질수록 가격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릴에서 내구성을 기대하려면 일정 금액 이상의 릴을 선택해야겠습니다.

방수성 차이

릴의 방수 성능은 일정 금액 이상이 되어야 방수기능이 들어가게 됩니다. 릴의 내부는 물에 약하기 때문에 조구사마다 대표 방수기술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해수가 릴에 들어가게 되면 릴의 부식과 함께 릴 고장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낚시를 오래 할 생각이라면 릴을 선택할 때 방수성능은 꼭 신경 써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외관의 차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조구사마다 고가의 릴로 갈수록 세련된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듭니다. 누가 봐도 릴을 봤을 때 예쁘다, 멋지다라고 느끼는 릴은 고가의 릴에서 그 느낌을 받습니다. 릴의 외관은 성능을 좌우하지는 않지만, 사용자의 심리적인 부분에서 큰 만족감을 주게 됩니다.

성능도 릴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지만 디자인 또한 릴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

저가의 릴과 고가의 릴의 차이는 릴에 들어간 기술과 함께 위에서 언급한 여러 포인트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저가의 릴을 사용해서 물고기를 못 잡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가의 릴로 갈수록 앵글러의 편의성과 함께 심리적인 부분까지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낚시에 입문하고 낚시를 알아갈수록 릴을 업그레이드하게 되는 것이죠.

 

여러분은 낚시에 입문하고 고가의 릴에 대한 욕심을 가져본 적 없으신가요? 저는 취미를 가지면 장비에 대한 욕심이 항상 생기기 때문에 고가의 제품을 찾아보게 되고 구입하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장비를 구입할 때 왜 가격이 비싼지 그 차이를 알고 구입을 해야 현명한 소비를 하는 거라 생각됩니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 사는 게 아니라 왜 좋은지 알고 사용하는 현명한 사용자가 되어보는 시간이 되셨길 바라봅니다.

댓글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